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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칼럼] <2251> 펴는 것과 꺾는 것 모두 장단점 있어

올바른 스윙이란 백 스윙으로부터 탑 스윙까지 팔을 펴야 한다는 이론과 팔꿈치가 꺾여도 무관하다는 주장으로 양분되어 있다.   이 두 가지 스윙방법은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으며 거기에는 충분한 이유도 있다.   우선 전자의 경우 팔에 힘을 주어서라도 어떻게 하든지 펴야 한다는 주장은 약간의 무리가 있다. 그러나 스윙 기본과 근본 자체를 이탈하지 않는다면 후자(팔꿈치 꺾임)보다는 나은 편이다.   필자는 내추럴(natural)을 앞세우는 이론, 즉 팔꿈치가 꺾여도 무관하다는 주장에 동조한다. 하지만 스윙의 핵심문제는 팔과 손목의 꺾임 정도의 한계가 관건이다.   지금까지의 이론은 방향만 제시했을 뿐 한계에 대해서는 미온적이므로 한계선이 분명치 않았다. 결국 한가지 이론에 맹종하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며 교정에도 상당한 문제가 따르기 마련이다.   내추럴 스윙이란 말뜻대로 자연스러워야 한다. 다시 말해 젊어서는 팔이 제대로 펴졌으나 해가 갈수록 스윙이 바뀔 수 있으며 고령으로 인한 유연성이 떨어지는, 자유스럽지 못할 경우 이에 상응하는 신체적응을 터득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결론은 오버스윙(over swing)이나 팔이 꺾여도 무방하지만 그 한계선을 분명히 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탑스윙에 들어가면 자신도 모르게 오버스윙이 생긴다”는 골퍼의 상당수는 팔꿈치가 거의 한글의 ‘ㄴ’자에 가깝다. 그러나 이것은 크게 상관없다.   스윙 때 왼쪽 손목만 바르게 펴줄 수 있다면 탑 스윙(top swing)을 지나 클럽헤드가 지면에 닿는다 해도 충분히 소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오버스윙(over swing)은 무방하다. 단지 탑 스윙에서 왼쪽 손목이 경첩처럼 접혀 클럽헤드가 목표와 평행이 아닌 사선으로 넘어갈 때, 즉 자신의 머리 쪽으로 가깝게 섀프트(shaft) 붙으며 왼손 등이 지면을 향할 정도라면 즉시 이를 교정해야 한다.   탑 스윙에서 왼손 등이 지면을 향하면 다운 스윙을 지나 볼을 칠 때 여러 가지의 실수가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한다. 대표적으로 깎아치기, 뒤 땅 치기, 덮어 치기 등이 주로 발생한다.   사선으로 넘어가는 오버스윙의 원인제공은 손목의 접힘에도 있지만 탑 스윙 때 오른쪽 팔꿈치의 과도한 들림 상태, 다시 말해 훌라잉엘보(flying elbow)가 발생하면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는 백스윙에서 탑 스윙으로 올라갈 때 왼쪽 팔목이 심하게 굽어지는 상태 역시 오버스윙의 원인을 제공한다.   따라서 왼쪽 팔꿈치의 휘어짐 정도는 대나무와 같이 뻣뻣하거나 ‘ㄴ’자와 같은 형태(shape)도 아닌 유연한 펴짐이 최상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왼팔을 “쭉” 편다는 강박관념이 없어야 하며 어드레스(set up) 때 왼팔에 경직 없이 가벼운 펴짐 상태를 유지하며 스윙을 시작해야 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장단점 팔꿈치 내추럴 스윙 스윙 기본 다운 스윙

2023-07-20

[골프칼럼] <2201> 네 개의 C를 섬기면 골프가 즐겁다

골프에서 그랜드슬램이란 메이저 4개 대회의 우승을 뜻하며 한마디로 표현하면 골퍼의 위대한 업적이다. 프로 골프대회에 그랜드슬램이 있듯, 일반 골퍼들에게도 이와 비슷한 무명의 그랜드슬램이 있다.     이것은 ‘4C’를 의미하는 것으로 확신(Confidence), 집중력(Concentrate), 억제능력(Control), 여기에 이들을 하나로 묶는 연결선(Connect)이 필수적이다.     바꿔 말해 확신이 없으면 샷에 일관성이 없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면 게임이 산만 해지며, 자신을 억제하지 못하면 막대한 후회가 따른다.     그리고 이 네 가지를 한 묶음으로 연결할 줄 알아야 비로서 자신이 의도하는 방식대로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일반 골퍼들이 추구해야 할 ‘4C’ 그랜드슬램으로 실전(골프 코스)이나 연습장에서 자신의 교훈으로 지켜야 할 사항들이다. 가령 드라이버나 퍼팅에서 ‘볼이 휘어질 것이다’라는 생각을 갖게 되면 그 구질은 분명히 휘거나 목표선을 이탈한다.     이는 곧 스윙은 인간 본능과 역행하지만 생각은 본능과 일치한다는 뜻이다.     이 점이 골프를 혼란스럽게 하는 주 원인으로 임팩트 순간은 머리는 큰 바위처럼 무거워야 한다. 장타와 정확도는 머리 위치에 따라 달라지므로 ‘머리를 들지 말라’는 것은 골프를 시작해서 골프채를 놓을 때까지 들어야 할 첫 번째 충고이자 마지막 충고이기도 하다.     헤드 업을 방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기도 하지만 어떤 방법을 동원하던 볼을 칠 때 머리만 들리지 않는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       헤드 업이란 다운 스윙 동작에서 발생, 볼도 치기 전 얼굴이 목표로 돌아가고 이 때 문제의 대부분은 오른손을 강하게 사용하려 할 때 헤드 업은 더욱 빨라진다. 다운 스윙에서 오른손을 억제하면 헤드 업의 빈도가 줄고, 스윙의 영원한 화두인 인싸이드 아웃(inside out) 스윙까지 할 수 있다.     즉 탑 스윙 때 생겨난 오른쪽 팔목 각도를 유지하고 힘을 뺀 상태로 자신의 오른쪽 옆구리 까지만 내려오면 빠른 헤드 업에 확고한 제동을 걸 수 있다.     그러나 탑 스윙으로부터 다운 스윙이 시작될 때 오른쪽 팔꿈치가 펴지면 클럽 헤드가 볼을 덮어 치기도 하지만 오른쪽 어깨가 자신의 턱을 왼쪽으로 밀어 원하지 않는 헤드 업이 발생한다.     따라서 오른쪽 팔꿈치를 펴지 않고 가볍게 다운 스윙을 시작하여 오른쪽 옆구리까지 리드해주면 강한 임팩트와 정확도는 물론 헤드 업까지 방지할 수 있어 ‘도랑 치고 가재까지 잡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다.   이때 팔로 스루가 끝날 때까지 볼을 주시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턱 끝이 최초(어드레스 때)의 자세를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연습하려면 평소보다 턱 끝을 약간 치켜 들고 목에 힘을 뺀 상태로 턱 끝의 위치가 볼의 오른쪽 위에 남아 임팩트한다는 발상의 전환이 생겨나면 헤드 업을 최소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골프 헤드 다운 스윙 클럽 헤드 임팩트 순간

2022-06-27

[골프칼럼] <2200> 3 목에 힘 빼면 최상의 스윙이

피치 앤드 런(pitch and run)은 러닝 어프로치(running approach)의 연장이다.  글자 그대로 피치(띄우기)와 런(굴리기)을 동시에 병행하는 타법이다.     이 피치 앤드 런은 그린 주변의 어프로치 가운데 가장 흔하게 이용되는 샷이며 안전도와 정확성이 높아 어떠한 조건에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피치 앤드 런과 러닝 어프로치의 다른 점은 볼의 탄도와 볼이 떠가는 체공거리(carry distance)이다. 즉 러닝 어프로치는 볼을 굴리는데 치중하는 샷이라면 피치 앤드 런은 체공거리(떠가는 거리)를 우선으로 한다.     볼을 띄워 그린에 떨구고, 이후 자전력에 의해 구르게 하는 것이므로 그린 상태와 경사도에 따라 볼의 낙하지점이 성공의 중요한 관건이 된다.     클럽은 8번이나 9번, 또는 피칭 웨지를 주로 사용하지만 어느 정도 구력(경험)이 붙으면 샌드 웨지(sand wedge)도 사용하게 된다.     이 타법의 발 위치는 오픈 스탠스(open stance), 즉 목표에 대하여 양 발끝을 평행하게 정렬한 후, 왼발 앞 꿈 치만 약 5도 정도 열어 준다. 양 발의 폭은 평상시보다 좁게 하고 볼의 위치는 스탠스의 중앙이 기본이지만, 볼의 높은 탄도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왼발 쪽에 위치해야 한다. 이때 체중은 왼발에 60% 쏠리게 해야 볼을 치는 순간 하체를 고정시킬 수 있다. 아울러 클럽 타면은 목표와 직각을 이뤄야 테이크 백(take back)이 팔과 어깨를 중심으로 돌아 깔끔한 스윙이 된다. 특히 다운 스윙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힘을 조절하게 되면 섕크(shank)도 유발되는 만큼 클럽 헤드 무게를 이용한 다운 스윙을 유도해야 한다. 그리고 임팩트 직후 클럽 헤드를 들어올리지 말고, 클럽 바닥이 지면에서 많이 떨어지지 않게 목표를 향해야 타면 각도 유지가 가능하다.     이 같이 타면 각도를 유지하며 팔로 스루(follow through)를 마쳐야 정상적인 탄도가 유지되고 예상한 비 거리를 얻을 수 있다.     이 때 지켜야 할 사항은 클럽 헤드를 볼 뒤에 놓을 때 볼과 몸 사이가 좁아져 클럽 바닥 면의 뒤쪽(heel)이 들려 샷을 그릇 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클럽 바닥 면의 뒤쪽이 지면에 닿고 앞쪽(toe)이 약간 들려야 볼을 바르게 칠 수 있다.       모든 샷에서 헤드업 방지가 중요하지만 특히 짧은 거리의 어프로치나 퍼팅에서 결과를 확인하려는 조급함 때문에 헤드업이 빨라져 실수를 자초한다.     골프 스윙에서 꼭 지켜야 할 ‘3목’의 힘 빼기에 성공한다면 싱글로의 지름길에 성큼 다가설 수 있다.     이 3목이란 목(neck), 손목(wrist), 발목(ankle)을 뜻한다. 즉 목에 경직이 없어야 헤드업이 방지되고, 손목에 힘이 빠져야 장타가 생겨나며, 발목에 힘이 빠지면 체중 이동이 원만하여 비 거리도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스윙 다운 스윙 러닝 어프로치 클럽 헤드

2022-06-20

[골프칼럼] <2196> 부드러움과 클럽이 일체 돼야 장타

테이크백(take back)과 톱 스윙은 볼을 맞추기 위한 준비 단계로 전체 스윙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리듬이 고르지 않으면 스윙의 흐름을 방해한다.     임팩트가 스윙의 결정체라고 하는 골퍼도 있지만 스윙의 첫 단계인 테이크백과 손목 꺾기(cocking), 그리고 백 스윙의 정점인 톱 스윙의 3대 요소가 조화를 이뤄야 비로서 정상적인 다운 스윙을 주도할 수 있다.     백 스윙 때 가능하면 왼팔을 ‘쭉’ 펴라는 것도 스윙 궤도(arc)를 늘리는 방법 중 하나로 정확도와 장타를 치기 위한 전초전 작업이나 다름없다.     이를 보조하기 위해 어드레스(set-up)때 왼쪽 팔은 펴고 오른쪽 팔꿈치는 약간 내려 오른쪽 갈비뼈 부위에 닿는 기분이 들어야 어드레스를 끝낸 상태에서 왼팔보다 오른팔이 낮은 위치에 있게 된다.     만약 왼쪽 팔보다 오른쪽 팔이 높아지거나 동등한 위치에 있게 되면 백 스윙 때 오른쪽 팔꿈치가 늦게 접혀 팔꿈치가 뜨거나(frying elbow) 손목 꺾기가 어려워 백 스윙을 끝낸 상태라도 오른쪽 겨드랑이가 벌어지며 톱 스윙에서 클럽 헤드는 사선으로 넘어간다.       이것은 정상적인 테이크백을 둔화시키는 원인으로 자연히 톱 스윙의 정점에서 다운 스윙으로 이어지는 순간, 꺾였던 손목이 일찍 풀려 클럽 헤드가 양 손보다 먼저 볼을 향해 내려와 원하지 않는 아웃사이드 인(outside in)궤도가 만들어져 최악의 샷이 되고 만다.     따라서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백 스윙 중 손목이 자동적으로 부드럽게 꺾여야 하며 의식적인 손목 꺾기는 삼가 해야 한다.     테이크백 때 양 손이 오른쪽 허벅지를 지나면서 허리 높이 정도에 도달했을 때 클럽 헤드 무게와 백 스윙 반동력에 의하여 손목이 자연스럽게 꺾이며 톱 스윙 위치에 도달해야 한다.     그리고 백 스윙 중 자신의 양손에 클럽 헤드 무게의 느낌이 감지되어야 원만한 스윙 궤도를 만들 수 있으며 그 무게를 임팩트 순간까지 느껴야 강한 임팩트를 생산할 수 있다.     기본 원칙은, 느낌과 클럽이 일체가 되어 백 스윙을 시작할 수 있어야 클럽 헤드 무게에 실리는 가중되는 속도(스윙스피드)를 증폭시킬 수 있다.     고무줄이 당길수록 탄력이 좋은 것과 같은 맥락으로 백 스윙 때 왼팔이 가능한 펴져야 정상 궤도를 유지하여 호쾌한 장타와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다.     왼팔이 굽어지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굽어진 팔에도 탄력만 있다면 무리해 왼팔 펴기를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것으로 연습할 때 왼팔 펴기에 전념해야 한다.     ‘고인 물은 상하지만 흐르는 물은 맑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몸이 굳고 생각까지도 굳어진다는 것을 염려한다면 체조하는 기분으로 왼팔 펴기와 탄력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클럽 장타 스윙 궤도 스윙 위치 다운 스윙

2022-05-16

[골프칼럼] <2191> 장타 원하면 악력과 ‘L’자 점검

테이크 백(take back)은 백 스윙을 시작하는 초기 단계의 동작으로 유연함이 결여되면 손목 꺾기(cocking)와 톱 스윙은 물론 임팩트까지 그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손목 꺾기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스윙의 첫 단추를 끼우는 심장부에 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또 좋은 톱 스윙 위치는 다운 스윙으로 이어져 강한 임팩트를 만들기도 하지만 백 스윙 때 왼 팔꿈치가 굽어지지 않아야 왼팔 근육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이것은 곧 고무줄이 당겨질수록 탄력이 좋아지는 이치와 같은 맥락이다.     따라서 스윙의 기본인 팔과 클럽에 일체감이 생기고 클럽 헤드에 가중되는 힘과 속도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으며 자연히 스윙 궤도도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한 곳으로(클럽 헤드) 무게가 모아진다.     이를 위해서는 어드레스부터 왼팔을 펴기 위해 너무 뻣뻣하게 팔을 펴려는 것보다는 약간의 굽어짐이 있어도 그 상태를 잘 유지하며 톱 스윙까지 도달해야 한다.     만약 어드레스에서 오른팔까지 펴려고 하면 백 스윙 과정에서 왼팔보다 오른팔이 높게 위치해 톱 스윙에서 오른팔의 팔꿈치가 심하게 들리는 이른바 플라잉 엘보(flying elbow)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왼손 대신 오른손이 다운 스윙을 주도하여 아웃사이드인(outside in)궤도로 볼을 깎아 치거나 덮어 치는 샷도 발생한다.     백 스윙 중간 지점(허리 부분)에서 꺾였던 손목이 다운 스윙도 시작하기 전, 자신의 오른쪽 어깨 높이에서 손목이 풀리며 체중 이동 없는 무의미 한 스윙으로 바뀌고 만다는 뜻이다.     따라서 아이언 샷은 뒤 땅을 찍고, 드라이버 샷은 토핑(topping)이나 슬라이스를 유발시키므로 백 스윙이 시작되면 유연한 손목 꺾기가 시작되어야 한다.     만약 손목을 급 각인 수직으로 꺾어 올리면 더욱 큰 문제를 발생시키므로 자연스럽게 꺾는 행동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문제는 어디서부터 손목 꺾기를 시작해야 하는가이다. 신장이나 체형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왼손이 오른쪽 허벅지를 통과, 허리에 도달할 즈음 꺾기의 70%이상이 마무리되어야 한다.   즉 그립을 잡고 있는 양 손목과 섀프트(shaft)가 이니셜 ‘L’과 흡사한 모양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나머지 20%는 백 스윙으로 오르며 오른쪽 어깨에 도달하기 전 완성되어야 오버 스윙(over swing)이나 왼팔의 굽어짐도 예방할 수 있다.     오버 스윙이 자주 발생하는 대다수의 골퍼는 오른쪽 허리 부분에서 손목 꺾기의 타이밍을 놓쳐 어깨 위에서 실행하기 때문이다.     오버 스윙이 발생하면 왼팔이 굽어지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손목 꺾기가 실패하면 스윙 궤도가 완전히 바뀌고 스윙 중 클럽 헤드 무게를 느끼지 못한다.     스윙에서 클럽 헤드 무게를 감지해야 올바른 스윙이 만들어지고 나아가 강력한 힘을 볼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게를 느끼기 위해서는 톱 스윙에서 반(half) 박자 쉼과 동시에 양손에 악력(쥐는 힘)을 부드럽게 한 후, 팔로우스루(follow through)까지 이를 지켜야 좋은 구질은 물론 장타도 기대할 수 있다.      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장타 악력 오버 스윙 스윙 궤도 다운 스윙

2022-04-11

[골프칼럼] <2189> 좋은 스윙은 오른쪽 뇌가 담당한다

우리들 왼쪽 뇌는 몸의 오른쪽을, 오른쪽 뇌는 왼쪽을 조정한다. 예를 들면 왼쪽 뇌에 손상을 입게 되면 신체의 반대쪽인 오른쪽을 못쓰게 된다.     골프 스윙에서는 뇌와 대칭 관계를 이루는 신체 기능과 정신적 측면이 우선이다. 좌측 뇌는 합리적이고 비판적이며 논리적으로 해석하는 일, 즉 계산과 계획 등을 담당한다.     반대로 우측 뇌는 창조적인 것과 상상력, 정서와 느낌, 그리고 통찰력을 관할한다. 우측 뇌는 골프에서 샷의 거리 산출, 임팩트와 템포(tempo), 그리고 볼이 날아가 그린에 떨어져 컵(pin)에 붙는 상상력을 돕는다.     많은 골퍼들의 기술이 향상되지 않는 이유 중 첫째가 바로 왼쪽 뇌에 치중해 골프를 하기 때문이다. 골퍼들은 책이나 영상에서 얻은 지식, 혹은 주위에서 들은 의견을 토대로 자신의 골프 기술을 여러 각도에서 좌측 뇌로 분석, 판단하여 스윙을 시작한다.       예를 들어 ‘왼팔을 펴야겠다’고 생각하면 팔을 펴는 데만 주력하여 스윙 템포나 순간 포착을 놓쳐 스윙을 실패하고 만다. 이것은 곧 왼쪽 뇌의 활동을 오른쪽 뇌로 전환하는 시점의 순간 포착을 놓쳐 오른쪽 뇌에서 담당하는 느낌과 템포, 샷 구상에 제동이 걸리기 때문이다.     양 뇌의 형평성 있는 조화의 느낌과, 감성을 조성하는 오른쪽 뇌를 활용해야 무의식 중에 완벽한 조절 능력이 생겨나므로 스윙의 첫 동작인 테이크 백(take back)에서부터 생각이 부드러워야 한다. 즉 유연한 스윙을 위해 몰입하여 무아지경(無我之境), 힘 빼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서는 감성을 지배하는 오른쪽 뇌를 제일 먼저 사용해야 한다. 스윙의 결과는 바로 이 최초의 동작에 의해 결정 나기 때문이다.   백 스윙을 시작하며 손목만으로 클럽을 들어올리는 것은 왼쪽 뇌만 활동 한 결과로 상·하체를 틀거나 체중 이동이 어려워, 결과적으로 손으로만 샷을 끝내는 불상사를 초래한다.     특히 초보자나 장년층은 이 증상이 심해 시간을 거듭할수록 교정이 어렵다. 손목 만을 이용하는 샷의 결점을 보완하려면 시작부터 양팔이 삼각형을 유지하며 테이크 백에 들어가고 그 각도를 유지한 채 다운 스윙을 이끌어 내면 좋은 샷으로 연결된다.     여기서 말하는 삼각형이란 어드레스(set up)때 만들어진 양 어깨와 양팔의 모습이다. 어드레스 방법은 왼팔을 곧게 펴고 오른 팔꿈치가 갈비뼈에 살짝 닿은 듯한 형태가 좋다.     양손을 중심으로 양팔의 형태를 무너뜨리지 않고 백 스윙에 임하면 양쪽 뇌를 동시에 쓸 수 있어 어깨 회전과 체중 이동에 유연함이 따른다.     따라서 왼쪽 어깨도 턱 아래쪽으로 들어가 안정된 자세를 취함과 동시에 극단적인 한 손 사용도 억제할 수 있다.     이때 양 손목의 카킹(cocking), 즉 손목의 꺾임이 늦어지면 탑 스윙 위치 때 왼팔이 굽어지게 되므로 각별한 주의도 필요하고, 탑 스윙에서 오른 팔꿈치(flying elbow)가 들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스윙 적절 스윙 템포 스윙 위치 다운 스윙

2022-04-04

[골프칼럼] <2189> 날개 짓 한 번에 스코어가 날아간다

올바른 지도 모른 채 통상적인 개념에 의지하는 이른바 기술이라는 것에 무조건 맹종하는 골퍼가 의외로 많다.     골프는 나름대로의 목적이 있다. 프로에 뜻을 두거나 혹은 건강 유지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편, 또는 사교와 사업상 등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골프에 입문하면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좋은 스코어를 기대하고 한 타를 줄이기 위해 부단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기도 하지만 골프의 결과는18홀의 성적표 스코어카드가 이를 증명한다.     티샷이 300야드를 상회해도 스코어가 좋지 않다면 분명 ‘B’급 골퍼로 전락하고 “당신의 티샷은 최고 거기에 장타까지, 그러나 ‘퍼트(putt)만 잘하면…” 혹은 “아이언샷만 다듬으면 싱글이나 다름없지”라는 과장 섞인 수식어로 귀를 즐겁게 해준다.     골프에는 108가지의 핑계가 있고 이것이 있어 골프가 즐거울 뿐더러 오늘은 ’혹시‘ 라는 희망에 라운드를 기대한다.     스윙에는 기본이 있다. 그러나 그 기본에 입각한다 해도 생소한 사람이 한 조가 되면 얼굴을 가리거나 혹은 장소와 때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골퍼도 있다. 그 뿐인가 여기에 소위 ’감(感)‘이 있어야 한다. 감이란 때로는 스윙의 리듬이 될 수도 있고 또는 클럽 헤드의 무게나 체중 이동도 들 수 있다.     특히 테이크 백(take back) 때의 손목 놀림(cocking)이나 팔꿈치 각도 변화에 느낌이 없다면 이것은 이미 실패한 스윙이나 다름없다.     연습 스윙은 황홀의 경지를 달리고 볼을 치려고 다가서면 온 몸에 힘이 들어가 스윙은 어떻게 했는지 눈 깜짝할 사이에 행동은 끝나고 볼은 코앞에 ’조르르‘ 구른다.     볼 앞에 서면 몸이 오그라들고 뻣뻣해지는 것이 골퍼들의 애로사항, 이유는 단 한 가지 일발 장타의 욕심이 발동, 강하게 치려는 것이 주 원인이다.     이 중에 대표적인 것이 오른 팔꿈치, 다시 말해 탑 스윙으로 오르며 팔꿈치가 들리는 플라잉 엘보(flying blow)로 병아리 날개 짓 한다 하여 붙여진 이른바 치킨 윙(chicken wing) 한번에 스코어가 날아간다       이 치킨 윙의 원인 제공은 몸의 경직, 특히 오른손 그립을 강하게 쥐고 오른손에 의존하여 백 스윙을 시작하면 예외 없이 팔꿈치가 들리고 만다.     정상적인 힘의 강도에도 불구 팔꿈치가 들린다면 테이크 백 때 왼쪽 손등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백 스윙을 시작해서 자신의 양손이 오른쪽 허리에 도달할 때까지 왼쪽 손등이 계속 지면을 향하고 있다면 이 또한 팔꿈치를 들게 하는 결정적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관건은 어드레스(set up)로 시작이 좋아야 한다는 뜻이며, 최초 어드레스 때 오른쪽 팔꿈치를 갈비뼈 앞에 살포시 대고 왼손 주도의 스윙을 시작하면 팔꿈치 들림을 확실하게 방지할 수 있고 올바른 탑 스윙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다운 스윙에서 오른 팔꿈치와 손목이 일찍 풀리지 않아 인사이드아웃(inside out) 다운 스윙이 자연스럽게 생겨나 비 거리와 정확도를 함께 얻을 수 있다.          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스코어 날개 성적표 스코어카드 다운 스윙 불구 팔꿈치

2022-03-28

[골프칼럼] <2187> 장타와 정확도는 무릎 각도다

스윙의 삼각관계인 상체(팔), 허리, 하체(무릎)는 균형을 유지하며 연속적으로 움직여야 체중 이동은 물론, 양 발을 버팀목으로 확실한 임팩트 순간을 맞을 수 있다.     상체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하체이며 하체의 균형 유지는 무릎이 담당한다. 이 세 가지 중 한 곳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궤도를 이탈하거나 연속성이 없어진다.     세 가지 운동의 연속성이 없어지면 볼에 전달되는 힘은 물론 오리무중의 참담한 샷으로 전락되며 이 연속성이란 스윙 리듬(rhythm)도 내포되어 있어 이 세 가지의 균형 유지를 위해서는 리듬과 템포(tempo)도 필수적이어야 한다.     움직임이 빠르면 리듬이 없어지고, 리듬만 생각하면 연속성에 균형 유지가 불가능하며, 여기에 템포가 없다면 더욱 나쁜 스윙이 되고 만다.     이는 곧 ‘바늘 가는데 실 간다’는 옛말과 같이 끊을 수 없는 필연적 관계를 의미하며 슬라이스와 비 거리 손실의 대부분도 바로 이 세 가지의 문제로부터 발생된다.     특히 백 스윙 중 왼쪽 힙(hip)이 뒤로 빠지는 이유의 대부분은 백 스윙이 시작되고 탑 스윙에 이를 때쯤 오른쪽 무릎이 펴지고 이에 따라 다운 스윙에서 오른팔로 볼을 덮어 치는 실수가 발생, 오른팔 힘에 밀려 왼 팔꿈치가 굽어지는 상태로 샷을 하고 만다.     문제는 어드레스(set up)부터 탑 스윙까지 모든 위치가 정확해도 하체(무릎)의 유연한 운동이 없다면 일단 그 움직임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스윙을 시작해서 끝날 때까지 골퍼들은 상체, 즉 양손의 움직임만 생각할 뿐 스윙에 필수적인 무릎 동작을 잊는 경우가 많다.   백 스윙부터 다운 스윙 그리고 임팩트 순간까지 일정한 높이를 지켜주는 것이 양 무릎이며 이 높이가 변하면 스윙에 막대한 지장을 준다.     물론 뻣뻣하거나 너무 유연해도 스윙에 무리가 따르게 되므로 무릎 동작은 자신의 체형과 조화를 이뤄야 한다. 백 스윙을 시작해서 오른발 무릎 각도가 변화가 없어야 감겨지는 힘이 생겨나고 그 감겼던 힘이 풀어지며 다운스윙으로 이어지고 클럽 헤드 스피드 발생, 강한 임팩트를 만든다.     따라서 백 스윙에서 왼쪽 어깨가 돌고 이때 왼발의 발바닥이 지면을 밟고, 무릎 각도의 변화 없이 탑 스윙 위치를 확보해야 한다.     반대로, 볼을 치는 임팩트(impact)는 왼쪽무릎이 펴지지 않고 버텨야 하고 임팩트 때 왼쪽 허리의 열림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체중 이동으로 생겨난 힘을 ‘왼발 소홀’로 분산시키지 않는 것도 철저히 지켜야 할 사항 중 하나다.   다시 말해 다운 스윙이 이어지고 임팩트 순간 왼 발바닥 안쪽이 들리면 왼쪽 무릎이 펴지게 되므로 오른쪽에서 넘어오던 체중 이동의 힘을 분산시켜, 힘도 떨어지지만 슬라이스를 유발시키는 원인도 제공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정확도 장타 무릎 각도 스윙 리듬 다운 스윙

2022-03-14

[골프칼럼] <2186> 잘못된 스윙의 원흉은 꼿꼿함

노심초사 다듬어온 스윙의 실마리, 즉 느낌이 있을 때 이를 잊지 않으려고 연습에 연습을 거듭하고 밤잠까지 설쳐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볼을 칠 때마다 스윗 스팟(sweet spot)인 클럽 타면에 볼이 붙듯 가벼운 느낌, 그리고 볼은 휘어짐 없이 창공을 가른다. 바로 이것이 좋은 느낌이며 흔히들 “감” 잡았다고 표현한다.   그러나 그것도 잠깐. 이전과는 다른 스윙과 느낌, 여기에 자세의 불안정까지 겹치며 갈팡질팡하고 등과 무릎을 폈다 굽혔다 안절부절하는 모습들은 골프장은 물론 연습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들이다.     거대한 양자강 물의 근원 역시 작은 계곡의 물줄기가 모여 시작한다는 공자가어(孔子家語)의 삼서에 나오는 남상(濫觴)의 뜻과 같이 골프도 최초의 자세가 전체 스윙을 좌지우지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시작이 좋으면 끝이 보인다” 어드레스(set up)가 확실하면 구질의 결과도 만족할 수 있다는 의미다.     골프를 처음 시작할 때는 그립과 자세에 치우치다 어느 일정 기간이 지나기 시작하면 자세의 중요성을 잊은 채 볼 치기에만 급급해진다.     이에 따라 스윙은 너덜너덜한 청바지와 같이 변하고 자세 또한 엉망으로 흐트러져 이를 다시 정리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잘못 선 자세의 대부분은 몸을 꼿꼿이 편 상태이거나, 지나치게 몸을 숙이며 손목까지 치켜든 상태로 어드레스에 들어가면 스윙 궤도를 상실하는 것은 물론 우측으로 체중을 넘기지 못해 스윙에 탄력이 떨어진다.     사람마다 체형이 다르다. 특히 팔다리의 길이가 달라 그 자세를 명확히 답해줄 수는 없지만, 통상적으로 무릎과 허리가 굽어지고 힙(hip)을 뒤쪽으로 약간 빼내 전체 중심 균형을 양 발의 발바닥 안쪽 중앙에 분산시켜 균형을 잡고 양 손목은 자연스럽게 내려야 한다.     이 같은 자세는 등에 있는 아기가 편안한 상태로 잠들 때와 같이 허리의 굽어짐, 등판과 힙, 그리고 적당히 굽혀진 무릎 각도를 연상하면 안정된 자세라 할 수 있다.     슬라이스(slice), 특히 푸시 아웃(push out) 등, 목표의 오른쪽으로 볼이 심하게 밀려나가는 구질의 대부분은 십중팔구 몸을 꼿꼿이 세운 자세이거나 너무 숙어진 어드레스로부터 발생한다.     따라서 올바른 어드레스 각도와 강력한 파워의 매체, 즉 임팩트(impact)는 하체를 중심으로 몸을 틀었다 풀어주는 이른바 꼬아주기(coiling)와 풀어주기(uncoiling)가 원활해야 의도한 임팩트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백 스윙 때는 어드레스 때의 무릎 각도를 유지하며 오른쪽으로 밀려나가지 말아야 하며 다운 스윙 때는 꼬였던 오른쪽을 풀며 왼쪽 발로 옮겨주되 팔로 스루(follow through)가 끝날 때까지 왼발 무릎이 펴지거나 목표 방향으로 밀려나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스윙 원흉 스윙 궤도 다운 스윙 전체 스윙

2022-03-07

[골프칼럼] <2180> 거울은 최고의 티칭프로

슬라이스나 훅 등 좋고 나쁜 샷의 판가름은 탑 스윙 위치에서 이미 결정되어 다운 스윙과 임팩트로 이어진다.     골퍼들은 언제나 결과만을 놓고 시시비비를 가리려 하고 볼을 치는 순간 자신의 시선이 볼을 향하는 이른바 헤드업이나 탑 스윙 잘못 역시 결과일 뿐이다.     물론 결과를 알아야 과정을 점검할 수 있지만 그 과정을 오판하면 오히려 독약이 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볼도 치기 전 헤드업을 하는 원인 제공은 크게 5가지, 그러나 이를 분석하면 무려 20여 가지나 되지만 어느 한 가지를 정확하게 교정 하느냐에 따라 20여 가지를 한번에 교정할 수도 있다.     볼을 따라가는 시선을 지면(볼 위치)에 잡아두지 못하는 것이나, 탑 스윙 위치에서 클럽 섀프트(shaft)가 목표와 평행을 이루지 못하고 목표의 오른쪽, 즉 사선으로 향하는 것을 알면서도 교정하지 못하는 것은 결과에만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스윙 결과에는 분명한 원인 제공 처가 있으나 이를 발견하지 못하고 머리만 들지 말라거나 목표에 대하여 섀프트 평행만을 강조한다.     섀프트 평행이란 볼이 있는 지점으로부터 목표까지의 직선, 그리고 탑 스윙에서 섀프트가 목표선과 평행으로 향하는 것을 뜻한다.     이 같은 원인 제공의 대부분은 백 스윙 궤도가 많다. 사선으로 만들어지는 스윙 궤도의 주범은 백 스윙 때 양손의 역할이 문제의 발단이다.     사선으로 향하는 원인은 백 스윙 때 왼쪽 손목이 접히며 팔꿈치가 들리는, 즉 플라잉 엘보 현상과 함께 클럽 헤드와 섀프트가 자신의 뒤통수 쪽으로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이 같은 위치에서 다운 스윙을 시작하면 골프 스윙의 천적인 아웃사이드 인(outside in)궤도로 볼을 치게 되고, 드라이버샷에서는 십중팔구 악성 슬라이스, 아이언샷은 훅과 슬라이스 등 예측불허의 샷으로 전락한다.     또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등 뒤쪽으로 섀프트를 향하게 하려다 왼쪽 손등이 지나치게 굽어지며 손목 각도가 변하는 일도 발생한다. 이럴 경우 아이언 샷에서는 뒤땅을 찍고 드라이버 티샷의 경우 티 위에 놓여 있는 볼과 지면 사이로 클럽이 파고들어 볼이 하늘 높이 뜨는 현상도 발생한다.     사선으로 향한 섀프트를 바로(평행)잡기 위해서는 먼저 오른쪽 팔꿈치가 지나치게 들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손목 각도를 바르게 유지해야 한다.     볼을 치면서 이를 교정하기란 상당히 어려워 가능하면 연습 스윙에서 이를 찾아야 한다. 탑 스윙 위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집안의 거울을 이용하여 수시로 스윙을 점검하되, 오른쪽에 거울을 두고 스윙 때 클럽이 닿지 않게 주의하며 스윙을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어드레스를 하고 백 스윙을 할 때 볼이 있는 위치에 시선을 주시하고 탑 스윙 위치에 완전히 오른 다음, 자신의 시선을 오른쪽으로 돌려 거울을 보면 잘못된 손목이나 섀프트 방향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골프 스윙의 결과는 언제나 기본으로부터 발생한다. 오류가 발생되면 기본으로 돌아가 수습을 시작하면 분명 그 제공 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사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걸 볼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티칭프로 거울 스윙 위치 스윙 궤도 다운 스윙

2022-01-10

[골프칼럼] <2179> “탑 스윙 오르면 IQ 200도 20”

스윙에 대한 여러 이론을 배우고 실전에 적용해본 뒤 자신이 얼마나 올바르게 습득했는지를 골퍼들은 궁금해 한다.     스윙이란 본인이 결정하고 선택한 궤도대로 움직이는 것이 정석이지만 뜻한 대로 움직여주지 않고 자신이 행동하기 쉬운 쪽으로 변하는 것이 스윙이다.     원칙에 입각한 스윙 메커니즘의 습득이 어려워 교묘한 스윙법을 자신에게 접목하여 스윙을 개발하는 것까지는 상관없지만 악습이 생겨나 몸에 익혀지면 교정이 불가능해지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애초부터 불량품일 경우, 계속 고장을 일으키고 주변의 시스템까지 망가뜨리는 것과 같은 자동차의 메커니즘과 같은 맥락이다.   스윙의 목적은 볼을 정확히 멀리 치기 위한 일련의 동작이지만 그 스윙에서 역기능이 발생되면 최초의 스윙 목적과는 완전히 반대 현상으로 나타난다.     장타를 추구했으나 단타로 바뀌고, 정확해야 할 볼은 정확도를 벗어난, 숲 속이나 심지어 OB(out of bounds)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어드레스에서 백 스윙을 지나 탑 스윙에 올라가면 IQ(지능) 200도 20으로 변해 버린다는 속설과 같이 자신의 행동을 모두 잊어버리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스윙을 끝내고 만다.     한마디로 대책 없이 올라갔다 대책 없이 내려온다는 뜻이다. 골프에서 탑 스윙이란 다운 스윙 궤도를 만들어주는 스윙의 ‘젖줄’과 같다.     탑 스윙 위치에는 플랫(flat)과 업라이트(upright)형태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체형이 비만형이라면 신장과는 상관없이 플랫 스윙이 유리할 것이다. 특히 비만형은 팔과 가슴, 어깨가 두터워 백 스윙 중 정상궤도를 찾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만약 업 라이트 스윙을 시도하면 어깨 돌림도 충분치 못하지만 백 스윙 반경이 작아 손으로만 볼을 쳐 방향은 좌충우돌, 비 거리가 짧아진다. 따라서 단신의 체형이나 비만형은 어드레스부터 백 스윙 궤도를 플랫(평면)하게 진입시켜야 스윙 궤도를 확장할 수 있고 일반적인 체형이라면 업라이트(수직) 형에 가까워야 한다.     백 스윙 시 주의할 것은 지나친 플랫(평면)에 가까워지면 백 스윙 때 왼쪽 어깨가 위로 들리게 되며 이렇게 지나친 평면 궤도가 생겨나면 올바른 다운 스윙 궤도를 이탈한다.     올바른 평면 스윙 궤도라면 백 스윙부터 탑 스윙에 이르기까지 왼 손등의 변화가 없어야 한다.  만약 탑 스윙에서 왼 손등이 위로(하늘) 향한다면 구질에 보장성은 없어지며 다운 스윙은 포기한 것이나 다를 바 없다.     이같이 백 스윙과 탑 스윙 위치에 따라 다운 스윙이 결정되기도 하지만 다운 스윙을 시작할 때 왼팔 역시 중요하다.     다운 스윙 시 왼팔의 팔꿈치가 굽어지지 않은 상태로 임팩트 순간을 맞아야 구질은 물론 비 거리를 확보할 수 있고, 이어 왼팔의 펴짐은 팔로 스루(follow through)까지 확대 연장시켜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양팔이 왼쪽 가슴 위치에 오를 때 비로소 팔이 접혀지고 시작하며 피니시 과정으로 들어가야 의도한 샷을 보장 받을 수 있을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스윙 메커니즘 스윙 궤도 다운 스윙 평면 스윙

2022-01-03

[전익환 골프 교실] 타이밍은 스윙의 정확한 순서

 골프스윙은 오직 하나만 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동작이다. 즉, 원하는 비거리와 방향을 가장 일관되게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으로 클럽헤드를 볼에 전달하는 것.     이것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이고 반복 가능한 동작이 돼야한다. 복잡한 골프스윙의 요소도 단순한 이미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중 하나가 백스윙의 정점에서 다운 스윙을 시작 할 때 몸은 수평  이동하지만, 손과 클럽은 여전히 가만히 있는 시간상의 간격을 느끼는 것이다.     몸통을 목표 방향으로 움직이면 클럽도 따라서 움직이기 시작한다. 백스윙을 할 때 오른쪽 힙이 뒤로 돌아갔듯이 이제 왼쪽 힙도 목표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포워드 스윙의 초기에는 팔이 앞으로 움직이기보다는 아래로 떨어지듯 움직여야한다. 여기서 왼쪽 힙만 움직이고 있어야한다. 오른쪽 힙의 역할은 없어야 한다.   그 결과 포워드 스윙의 초기단계에서는 어드레스 때보다 몸이 오른쪽으로 더 기울어지게 된다. 즉 몸의 이동은 시작 하지만 클럽은 이동을 늦추는 것이다.     여기서 골프스윙의 템포와 타이밍을 확실히 숙지하여야 한다. 템포는 타이밍의 속도를 말하는 것이고 타이밍은 스윙의 순서를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스윙의 타이밍은 모든 사람에게 거의 비슷하지만 템포는 각자의 선호에     따라서 다르다. 프로골퍼나 아마추어 골퍼도 예외는 아니다. 예컨대 프레드 커플은 아주 느릿느릿한 템포의 스윙을 선호하고 경기진행도 느린 편이다.     반면 톰 왓슨 선수는 훨씬 빠른 템포의 스윙을 하고 경기진행도 빠르다. 그래서 빠른 경기를 하는 선수들은 경기를 느리게 하는 것을 싫어한다.   템포가 좋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래도 템포와 타이밍 중 에서 타이밍이 훨씬 더 중요하다. 템포가 좋으면 타이밍이 어긋났을 때 샷을 살려주기는 하지만 운이 좋을 경우이고 타이밍이 제대로 돼 있지않으면 운도 따라주지 않는다.   클럽이 직각으로 와서 공에 모든 파워를 전달할 수 있도록 타이밍(시간차)을 이해할 수 있다면 볼을 똑바로 멀리 친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PGA Professional·샌드캐년CC 디렉터〉   (818)731-2378전익환 골프 교실 타이밍 스윙 포워드 스윙 다운 스윙 목표 방향

2021-12-22

[골프칼럼] <2176> 골프장에서 날개를 펴지 말라

스윙의 출발점인 백 스윙의 초기 단계와 탑 스윙 위치에 따라 스윙 궤도와 구질이 결정 난다.     골프 스윙에는 어느 것 하나 등한시 할 수 없는 부분들이지만 특히 탑 스윙의 위치는 다운 스윙과 임팩트를 가늠하는 중요한 관문이다. 오른팔의 팔꿈치가 날아가는 새의 날개와 같다 하여 붙여진 플라잉 엘보(flying elbow)는 탑 스윙 위치 때, 오른쪽 팔꿈치의 들림을 뜻한다.     이 같은 현상은 백 스윙 궤도에 문제를 야기시키지만 오른손을 과다하게 사용할 때, 그리고 강한 임팩트를 구사하려 할 때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특히 백 스윙 때 클럽 헤드를 자신의 몸 쪽으로 끌어당기며 스윙을 시작하면 예외 없이 오른쪽 팔꿈치가 들리는 이른바 플라잉 엘보가 발생한다. 골프는 흔히 왼손을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이론이 지배적이라 골퍼들의 대부분은 몸의 왼쪽을 의식, 왼쪽 어깨와 팔에 신경을 집중시킨다.     왼손을 사용하라는 것은 양손의 힘 조화를 강조한 것이지 왼팔만 사용하여 스윙하라는 절대 의미는 아니며 양손의 밸런스가 이루어지지 않는 한 올바른 스윙은 어렵다는 뜻이다.   또한 왼쪽 팔과 어깨에 힘이 “잔뜩” 들어가면 백 스윙 시 머리가 지면으로 처지거나 왼쪽 어깨가 상향 조정되어 플랫(flat)스윙도 동시에 발생한다. 대다수의 골퍼들은 오른손잡이다.     당연히 오른손에 의지하여 스윙을 시작, 오른손의 버팀으로 볼을 치게 된다. 따라서 어드레스에서 클럽을 쥘 때도 왼손보다는 오른손의 힘이 더 강하지만 그립을 쥘 때 오른손은 왼손을 보조한다는 정도의 가벼운 기분이 들어가며 양손의 쥐는 힘이 50대 50 이 되어야 이상적인 그립잡기로 보아야 한다.     그렇다고 백 스윙이 시작되면서 전적으로 왼손에만 치우치지 말고 오른손의 중지인 가운데 손가락을 잘 이용하면서 왼손을 보조, 백 스윙을 해야 무리가 없다. 다시 말해 왼손과 팔은 백 스윙을 위해 뒤쪽으로 밀어주고, 오른손의 중지는 상승 궤도로 이어지는 순간 ‘살짝’ 클럽을 들어준다는 느낌이 들어야 유연한 백 스윙과 탑 스윙에서 플라잉 엘보를 방지할 수 있다.     만약 탑 스윙 위치에서 플라잉 엘보가 발생하면 다운 스윙에서 아웃사이드 인 궤도로 볼을 치게 되어 각종 미스샷이 발생한다. 플라잉 엘보의 근본적 해결책은 백 스윙 궤도를 약간 평면으로 만들어야 한다.     백 스윙을 시작해 클럽 헤드가 만들어내는 궤도(가상)가 자신의 오른발을 지나 몸 뒤쪽으로 돌아가 백 스윙 궤도로 진입하면 100%, 플라잉 엘보가 발생한다. 그래서 골프장에서는 날개를 펴지 말아야 한다.     플라잉 엘보의 원천봉쇄 법은 클럽 헤드가 자신의 오른발 앞꿈치 선상을 지나기 시작하면 테이크 어웨이(take away)를 시작하되 왼손은 밀어주고 오른손 중지가 클럽 무게를 ‘살짝’ 들어올리면 올바른 평면 궤도로 탑 스윙에 진입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면 탑 스윙 위치에서 오른쪽 손바닥을 하늘로 향한 채 오른손이 왼손을 받혀 든다는 느낌이 들면 오른쪽 팔꿈치의 방향을 지면 쪽으로 유도할 수 있다.     ThePar.com 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골프 날개 스윙 궤도 스윙 위치 다운 스윙

2021-12-13

[골프칼럼] <2175> 스윙 때 ‘머리를 들지 말라’는 의미

만약 자신의 스윙을 진지하게 생각하여 교정할 마음을 갖고 있다면, 그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논리적으로 정리한 다음, 행동(스윙)에서는 느낌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느낌은 본질적으로 자신이 스윙을 간파할 때 발전을 거듭하지만 `나는 나‘ 라는 고정관념의 틀 속에 자신을 묶어둔다면 발전의 기대는 어렵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 어설픈 그립이나 스윙일 지라도 자신에게는 편하고, 감각만 확실하면 그것은 최상의 그립과 스윙이다.     문제는 `평균치’ 즉 비슷한 나이와 체격조건이 같지만 상대보다 형편 없이 비거리가 떨어진다면 근본적인 스윙 분석이 필요하다.     골프에는 두 가지 속성이 있다. 소위 주눅이 든다는 신체적 열세와 `저 사람‘은 독종이라는 표현에 밀려나는 정신적 열세를 들 수 있다.     과거 LPGA투어프로 중 최단신의 장정과 김미현의 경우 체격적인 열세를 정신력으로 바꾼 모범적인 선수들이다. 이들의 스윙은 한결 같이 체력의 열세에서 분산되는 힘을 한 곳으로 모아주는 집결력을 갖고 있다. 이것은 다름아닌 임팩트 순간을 의미한다.     임팩트란 온 몸의 힘을 어떻게 클럽 헤드에 모아 볼에 전달시키느냐가 관건으로 구심력의 임팩트냐 아니면 원심력의 힘 인가이다     일반적으로 볼을 치는 순간 힘을 분산시키는 첫 번째 원인은 왼쪽 팔꿈치가 벌어지거나 몸 뒤쪽으로 끌어당기는, 이른바 양팔이 원형의 상태로 임팩트를 맞을(구심력) 때 비거리와 방향성에 문제가 발생한다.     `임팩트시 머리를 들지 말라’ 이 말은 삼척동자도 아는 것으로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 첫째가 중심 축을 고정시키기 위한 것과 우측에서 좌측으로 넘겨지는 체중을 순간적으로 포착, 강력한 임팩트를 만들기 위함이다. 이것은 곧 임팩트 순간 볼 뒤에 머리를 남겨 둔(behind the ball) 상태에서 팔로스루(follow through)를 마쳐야 한다는 뜻이다.     대다수 골퍼의 실수는 다운 스윙 도중 힘이 분산, 정작 필요한 임팩트에는 밀거나 밖으로 향하던 클럽 헤드를 몸 쪽으로 끌어당겨, 볼에 파워를 전달시키지 못하는 경우다.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 스윙이란 백 스윙으로 올라간 길(궤도)보다 다운 스윙의 궤도는 몸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내려지는 것이다.     이와 함께 탄력을 받은 다운 스윙에서 자신의 오른쪽 팔꿈치의 각도를 유지한 채 `자신의 배꼽‘ 쪽으로 살짝 밀어 넣는 기분만 있으면 우측에서 좌측으로의 체중이동도 쉽고 양손의 돌림도 쉬워, 올바른 인사이드 아웃 스윙의 창출이 가능하다. 이때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은 다운 스윙 중, 오른쪽 어깨가 쳐지지 않도록 다운 스윙을 유도해야 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스윙 의미 다운 스윙 스윙 분석 임팩트시 머리

2021-12-06

[골프칼럼] <2171> 백스윙과 피니시의 가상 종점 활용해야

올바른 방향을 잡아 주거나 거리조절기만 몸에 부착할 수 있다면 골프가 즐겁고 고민거리의 절반도 줄일 수 있겠지만 이러한 기기가 생겨난다면 오묘한 골프의 참 맛은 없을 것이다.     골프코스에서 고민들은 애매모호한 거리 측정, 예를 들면 7번 아이언 거리도 아니고 6번도 아닌 중간 거리에 들어서면 비 거리에 대한 갈등은 심해진다.     이 같은 스윙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거리감과 방향성을 들 수 있고 특히 그린 앞에 연못이나 벙커가 있다면 그 고민은 한층 더하다.     이쯤 되면 방향성은 접어두고, 거리 조절에 온 신경을 집중하지만 손에 힘이 들어가 ‘더ㅂ서ㄱ’ 뒤 땅을 찍거나 다운 스윙 속도를 조절하다 볼 윗 부분(topping)을 쳐 그린을 넘기고 만다.     어설픈 스윙으로 거리 조절을 잘하는 골퍼가 있는 반면 깔끔한 스윙과 호쾌한 장타로 게임을 주도하지만 거리 조절에 미숙한 골퍼도 있다.     실제로 아이언이나 우드를 연습하며 구질에만 신경을 쓸 뿐 거리 산출 연습에 미흡한 것이 골퍼들의 현실이다. 또한 정확한 거리 산출을 표시한 골프장도 흔치는 않다.     컨트롤 스윙(control swing), 즉 가감(加減) 스윙의 실수는 백 스윙을 크게 하고, 다운 스윙과 임팩트에서 힘을 조절하거나 혹은 백 스윙은 작게, 볼을 치는 힘의 강약에 의존하는 이른바 손 힘 조절이 샷을 망치고 만다.     이 같은 방법들은 볼을 칠 때 마다 리듬과 템포, 몸의 컨디션에 따라 일정한 느낌이 없어 거리감과 방향성이 시시각각으로 변한다.     거리 측정의 첫째는 육안의 느낌, 둘째는 백 스윙과 다운 스윙의 속도, 즉 일정한 리듬과 템포에 의해 만들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신체 부위 마다 수치를 그려 넣는 방법이다. 대충 이 정도 높이면 몇 야드 정도라는 안일한 방법보다는 자신의 몸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자신의 몸에 거리 조절에 필요한 자를 그려 넣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백 스윙 때 양손의 높이가 오른쪽 가슴이나 귀의 높이라면 피니시(finish) 역시 왼쪽 가슴과 귀 높이에서 끝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이 자신의 몸에 자를 그려 넣으면 비 거리에 대한 공식이 생겨 체공 거리(carry distance)를 알 수 있어 어림잡은 거리 산출보다는 확실한 비 거리를 산출해 낼 수 있다.     다시 말해 평소 100%의 속도와 힘을 갖고 스윙 한다면 20%를 뺀 80%의 운동량과 그 높이를 기준으로 스윙하면 정확한 거리 산출을 돕는다.     또한 모든 스윙이 같은 리듬과 템포에 의해서 연출되는 것이 우선이지만 컨트롤 스윙은 일반 스윙과는 다르게 강한 샷이 필요치 않아 무리하게 몸 전체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드라이버는 넓은 페어웨이의 일부를 목표로 설정하지만 아이언은 목표가 뚜렷하고 정확한 비 거리 산출이 절대 필요하여 이에 대응하는 생각 또한 명확해야 한다.     연습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백 스윙과 피니시(finish)의 높이인 ‘가상종점’을 설정한 후 똑같은 리듬과 템포에 의해 연습해 보면 자신만의 독특한 거리가 생겨날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백스윙 피니시 거리 조절 거리 산출 다운 스윙

2021-11-08

[골프칼럼] <2170> 자세와 스윙 공간 확보에 신경 써야

주말 골프는 전반이나 후반의 9홀에서 좋은 점수와 스윙 감각을 지키지 못하고 어느 한쪽에서 감각을 잃거나 스코어를 망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전반에서 맛본 최고의 샷과 감각을 찾으려고 안간힘을 쓰다 보면 어느새 마지막 18홀에 도달, 몇 홀만 더 치면 잃어버린 감각을 찾을 듯하지만 아쉽게 골프를 끝내는 것을 자주 경험한다.     골퍼에게는 언제나 주기적으로 불청객이 찾아온다. 이것이 흔히 말하는 슬럼프로서 공포심과 좌절감, 그리고 허탈감까지 생겨난다.     슬럼프 시기에는 스윙 감각도 떨어지지만, 코스를 나가면 샷 하기 까다로운 위치에 볼이 있거나 심지어는 벙커의 턱밑에 볼이 있어 자포자기해야 하는 상황도 벌어진다.     특히 벙커의 뒤턱 가까이 볼이 멎어있으면 백스윙이 벙커 턱에 걸리고 다운스윙 역시 턱 윗부분에 닿아 볼 근처도 접근하지 못하고 샷을 끝낸다.     벙커 뒤턱밑에 볼이 있는 상황은 대부분이 왼발이 낮아지는 스탠스를 하거나 오른발을 밟고 설 자리가 없어 벙커 턱에 오른발을 걸치고 샷을 해야 하는 상황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최종 판단이 ‘꼭’ 샷을 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면 평상시의 벙커샷과는 완전히 다른 스탠스 방법과 자세가 필요하다.     오른발이 높고 왼발이 낮을 때의 벙커 샷은 무엇보다 자세와 스윙 공간 확보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즉 양 무릎에 충분한 여유를 갖고, 오른쪽 무릎이 지면에 닿을 정도로의 관절을 적절히 접어, 유연성과 함께 왼발의 스탠스를 견고히 해야 한다. 이것은 클럽헤드가 백스윙과 다운스윙에서 볼을 칠 수 있는 일차적 공간 확보와 왼발을 중심축으로 하는 이차적 목적이 있다.     평상시에는 언제나 중앙에 있어야 할 중심축, 그러나 상황에 따라 자신의 머리 위치도 왼쪽으로 옮겨 왼발의 중심축 위에 있을 때도 있다.     이러한 자세가 형성되면 정면에서 볼 때 왼쪽으로 넘어질 듯, 비스듬한 자세가 만들어지며   전체 체중이 왼발로 모이게 된다. 이에 따라 백스윙과 다운스윙 중 벙커 턱에 클럽 헤드가 걸리지 않는 공간 확보를 할 수 있다.     문제는 체중이 왼발로 모여 짐에 따라 다운 스윙에서 왼발의 하중을 이기지 못하고 모래가 밀려 나가며 노력해 확보한 공간 확보가 허사로 끝날 수도 있다. 따라서 체중은 왼발의 발바닥 안쪽으로 모아야 다운 스윙 중 왼발의 밀림을 미연에 방지함과 동시에 견고한 자세로 샷의 성공률도 높일 수 있다.     중심축이 왼발에 있기 때문에 백스윙의 크기도 평상시보다 축소되지만, 백스윙 때 만들어진 왼손 꺾기(cocking)를 최대로 활용하면 그 문제점도 보완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백스윙 때 양 손목을 꺾으며 급 각으로 올린 왼쪽 손목을 다운 스윙에서 일찍 풀지 말고 최대한 늦게 풀어, 클럽 헤드에 무게를 실어줘야 한다는 뜻이다.     피니시(finish)는 경사면을 따라 내려가며 낮게 끝나야 볼의 탄도와 비거리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스윙 중에 머리의 높낮이가 변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와 함께 강하게 친다는 생각보다는 유연한 스윙으로 주도해야 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을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스윙 공간 스윙 공간 공간 확보 다운 스윙

2021-11-01

[골프칼럼] <2168> 고인 물은 썩어도 흐르는 물은 맑다

테이크백(take back)과 탑 스윙은 볼을 맞추기 위한 준비단계로 전체 스윙 중에서 인체의 심장부에 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심장의 박동수(스윙리듬)가 고르지 않다면 호흡에 지장이 있듯, 스윙에서도 그 흐름을 방해한다. 스윙의 첫 단계인 테이크백과 손목 꺾기(cocking), 그리고 백 스윙의 정점인 탑 스윙의 3대 요소가 조화를 이뤄야 비로서 정상적인 다운 스윙에 돌입할 수 있다.     백 스윙 때 가능하면 왼팔을 ‘쭉’ 펴라는 것도 스윙 궤도(arc)를 늘리는 방법 중 하나로 강한 임팩트를 만들기 위한 전초전 작업이다. 이를 보조하기 위해 어드레스(setup)때 오른쪽 팔꿈치는 약간 내려 오른쪽 갈비뼈 부위에 닿는 기분이 들어야 하며 어드레스를 끝낸 상태는 왼팔보다 오른팔이 낮은 위치에 있어야 한다.     만약 왼쪽 팔보다 오른쪽 팔이 높아지거나 동등한 위치에 있게 되면 백 스윙 때 오른쪽 팔꿈치가 늦게 접혀 팔꿈치가 뜨거나(frying elbow) 손목 꺾기가 어려워 백 스윙을 끝낸 상태라도 오른쪽 겨드랑이가 벌어지며 탑 스윙에서 클럽 헤드는 사선으로 넘어간다.     이럴 경우 정상적인 테이크백을 둔화시키며 자연히 탑 스윙의 정점에서 다운 스윙으로 이어질 때 꺾였던 손목이 일찍 풀려, 클럽 헤드가 양 손보다 먼저 볼을 향해 내려와 원하지 않는 아웃사이드 인(outside in)궤도가 만들어져 최악의 샷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손목이 자동적으로 백 스윙 중에 꺾여야 하며 의식적인 손목 꺾기는 삼가 해야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테이크백 때 양 손이 오른발 앞을 지나며 허리 높이에 도달했을 때 클럽 헤드 무게와 백 스윙 반동에 의해 손목이 자연스럽게 꺾이며 탑 스윙 위치에 도달해야 한다.     특히 백 스윙 중 왼손으로 클럽 헤드 무게의 느낌이 감지되어야 원만한 스윙 궤도를 만들 수 있으며 강한 임팩트를 생산할 수 있다. 즉 느낌과 클럽이 일체 되어 백 스윙을 시작할 수 있어야 클럽 헤드 무게에 실려 가중되는 속도(클럽 헤드 스피드)를 증폭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고무줄도 당길수록 탄력이 높아지는 것과 같은 이치로 백 스윙 때 왼팔이 가능한 펴져야 정상 궤도를 유지하며 호쾌한 장타와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다.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왼팔 펴기가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탄력 유지는 나이와 상관없이 유지가 가능해 나이 탓은 핑계에 불과하다.     다시 말해 왼팔이 굽어지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굽어진 팔에도 탄력만 있다면 무리해 왼팔 펴기를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며 충분한 준비운동과 평상시 스트레칭은 필수 사항임을 기억해야 한다.     ‘고인 물은 상하지만 흐르는 물은 맑다’ 라는 옛말과 같이 체조하는 기분으로 왼팔 펴기와 탄력성에 집중하면 짧아지는 비 거리도 보충해 나갈 수 있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

2021-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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